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관련 기사 스크랩

애플의 한발 앞선 서비스

728x90
반응형

애플의 새로운 서비스- 아이클라우드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6일(현지시간)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에서 "PC가 맡아온 디지털 허브 역할을 우리 클라우드로 옮길 것"이라며
업계 관심을 집중시켜온 아이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아이클라우드는 사용자 주소록 관리 서비스 '모바일미'를 포함, PC를 대신해 모든 애플 단말기 데이터를 보관해주는 무료 서비스로 소개됐다. 사용자들에게 별도 저장공간 5기가바이트(GB)가 제공된다. 개인 사용자들에게 오늘부터 베타 서비스가 시작되며 iOS5와 함께 올가을 정식 출시된다. 아이튠스 사용자들에게 음원정보를 자동 추천해주는 유료 스트리밍서비스도 포함됐다.

아이클라우드는 앱스토어 음원,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전자책 구입내역과 현황 정보를 동기화시킨다. 사용자는 애플 계정만 갖고 있으면 된다. 사용자가 새 '애플 단말기'를 구입하면 모든 기존 정보들을 알아서 내려받게 해 준다. 무선으로 단말기 데이터와 운영체제(iOS)까지 백업해준다.
 

 
이는 기존 사용자 연락처, 일정, 메일 동기화서비스 '모바일미'를 확장시킨 것이다. 게다가 모바일미는 연간 99달러 유료 서비스였지만 아이클라우드는 완전히 무료로 제공된다.

잡스 CEO는 "아이클라우드는 사용자 단말기에서 연락처, 달력, 메일 정보를 클라우드로 복사해 나머지 기기에 뿌려 준다"며 "두사람 이상이 일정이나 업무용 메일같은 데이터를 똑같이 공유할 수 있고 각 단말기의 모든 폴더는 항상 최신화된다"고 설명했다.


애플이 세계 개발자회의(WWDC)에서 공개한 iOS5에 카카오톡과 유사한 모바일 메신저 아이메시지(iMessage)가 포함되면서 국내 이동통신사와의 신경전이 예상되고 있다.

7일 애플에 따르면 WWDC에서 공개된 아이폰 운영체제 iOS5에 3G와 와이파이 기반의 모바일 메신저 아이메시지가 탑재된다.

이는 iOS5 기반의 하드웨어 사용자 간에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의 길이 제한이 없고 위치정보, 연락처까지 전송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룹 메시지도 가능하며 클라우드를 이용해 기기를 바꿔가며 채팅을 계속할 수도 있다. 가령 아이폰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다가 다른 장소에 있는 아이패드를 통해 계속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는 뜻이다.

이미 국내에는 카카오톡과 마이피플, 네이버톡 등 다양한 모바일 메신저들이 서비스 중이기 때문에 아이메시지의 영향력은 미미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서비스됐던 모바일 메신저가 아이폰의 운영체제에 내장됐다는 점에서 이는 카카오톡과 전혀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카카오톡과 이통사 간 갈등은 잠시 봉합됐지만 이통사와 콘텐츠 사업자 간 망 중립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망 중립성이란 모든 네트워크 사업자는 모든 콘텐츠를 동등하게 취급해야 하며 어떠한 차별도 해선 안된다는 원칙을 말한다.

망 중립성 원칙에 따르면 데이터망에 무임승차해 과부하를 발생시켜 타인의 네트워크 접속을 방해하는 모바일 메신저는 일정량의 과금을 통해 접근을 제한할 수 있다는 주장이 가능해진다.

카카오톡과 이통사 간 합의 이후에도 카카오톡 유료화 등 관련 루머들이 계속 떠돌고 있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방통위는 분쟁의 불씨를 잠재우기 위해 최근 학계와 관련 기관, 이통사와 IT기기 제조사, 인터넷 업체 등을 아우르는 '망 중립성 포럼'을 구성하고 연말까지 망 중립성과 관련된 정책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문제는 아이폰에 모바일 메신저가 기본으로 탑재되면서 방통위와 이통사의 입장이 곤란해질 수 있다는 사실.

만약 방통위에서 망 중립성을 위해 모바일 메신저 사업자에 일정량의 부담을 지울 경우 애플이 이에 수긍할지는 미지수다.

애플이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망 중립성 논란과 무료 문자메시지 논란 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구글에 이어 애플까지 강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들고 나온 점도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 중인 국내 이통사들에는 큰 부담이다.

업계 관계자는 "와이파이를 내장해 국내 모바일 인터넷 시장 구조를 뒤엎은 아이폰이 모바일 메신저와 클라우드로 또다시 이통사의 이해관계에 개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