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2025년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키워드로 보는 2025년 트렌드

o2ge 2024. 11. 17.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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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지를 예측하는 각종 트렌드 관련 정보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 이맘때에 올해 2024년 트렌드 키워드로 등장했던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초사회 : (Minute-Second Society)
  시간의 중요성이 극대화되어 빠른 결정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조됩니다

★ 호모 프롬프트 : (Homo Promptus)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인간과 AI가 밀접하게 협력하며 기술의 적극적 활용과 적응이 중요해집니다​

★ 도파밍 : (Dopamine Farming)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자 행동으로, 무작위적이고 자극적인 경험이 강조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숏폼 콘텐츠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 소비에서도 나타납니다

★ 스핀오프 프로젝트 : (Spin-Off Projects)
  기존 콘텐츠나 아이디어에서 파생된 창의적 시도가 여러 산업으로 확장되며, 개인의 사이드 프로젝트 문화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 디토소비 : (Ditto Consumption)
    타인의 선택을 따라하는 소비 형태로, 구매 과정의 단순화와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반영된 트렌드입니다

★ 리퀴드폴리탄 : (Liquid Politan)
    지역 정주 개념이 유연해지고, 광역화된 관계 인구 중심의 삶과 지역적 변화가 주목받습니다​

★ 돌봄경제 : (Care-based Economy)
    돌봄 서비스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의 중요한 경제 활동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육각형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 요즘남편 없던아빠 같은 단어들이 있었습니다.

<  출처 : 2024 트렌드 코리아 2024 >


 

여러분은 몇 개의 단어에 공감을 하고 계신가요?

 

 2025년에는 다음과 같은 키워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2025년의 주요 트렌드는 다양성과 개인화를 중심으로 한 소비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 지속 가능한 실천, 협력과 상생의 중요성 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옴니보어(Omnivore): 고정된 트렌드나 집단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취향과 가치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하는 성향이 확산될 전망입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0925089900005

 

잡식성 취향이 뜬다…"내년은 옴니보어의 세상"(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천억 자산가 60대 김 회장은 주말이면 명품매장에 가거나 골프를 치러 가지 않는다. 그는 슬리퍼를 신고 동네에...

www.yna.co.kr

 

 


★ 무해력(Power of Harmlessness):
   자극적이고 경쟁적인 콘텐츠보다 부드럽고 안전하며, 귀엽고 연약한 존재들이 선호되는 흐름입니다
   이는 스트레스와 복잡한 세상에서 안정을 찾으려는 경향과 연결됩니다​

 

귀여움이 세상을 지배한다! ‘무해력’ 강화에 나선 유통업계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무해력’을 내년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꼽았다. 무해력은 무해한 것이 가진 힘으로 해를 끼치지 않는 작고 귀여운 것들을 일컫는다. 특별한 자극 없이 누구나 좋

www.asiatoday.co.kr

 

 

★ 그라데이션 K(Gradation K):
    한국이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며, '한국다움'의 개념이 확장되고 글로벌 문화와의 융합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 물성 매력(Physicality Appeal):
    디지털화가 심화될수록 실질적으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물리적 경험에 대한 선호가 커지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물리적 접점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305

 

물성이 주는 매력...꾸준히 사랑 받는 아날로그 'CD플레이어'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인턴기자] “사람들 보면 자기 입맛에 맞는 맛집 찾으려고 열심히 돌아다니잖아요. 맛있는 것을 먹기 위해서 말이죠. 그치만 유독 음악에 관해서는 다들 수동적이던데요.

www.digitaltoday.co.kr

 


★ 기후 감수성(Climate Sensibility):
   기후 변화는 더 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닌 현재의 위협으로 간주되며,
   소비자와 기업 모두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커졌습니다​

 

★ 공진화 전략(Coevolution Strategy):
   다양한 산업과 기업 간의 협력이 경쟁보다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https://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537784

 

경쟁보다 생존···제약업계, '공진화 전략' 통해 돌파구 찾나 - 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권서현 기자] 국내 제약사들이 업무협약 강화를 통해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다른 전문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거나 사업개발 등 상호 협력을 진행하고 이를

www.seoulfn.com

 

이 외에도 개인의 작은 변화를 추구하는 원포인트 업(One-Point Up), 다채로운 선택을 강조하는 토핑 경제(Topping Economy), 그리고 얼굴 인식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인 페이스테크(Face Tech) 등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트렌드들은 개인화된 경험과 지속 가능성, 협력을 중요시하며, 2025년 사회와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마케팅 트렌드 들과 별개로 인기 스타 나 sns를 중심으로 우리 일상에 유행처럼 트렌드가 유행하기도 합니다.

 

내년 경기가 어려울 것을 예상하고 있으나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우리 모두 열심히 뛰어 보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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