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무한도전의 역사 X 힙합 콜라보를 통한 그래피티

728x90
반응형

무한도전이 힙합과 역사를 엮어 새로운 예능 그래피티를 만들어 내고 있다.



무도멤버인 유재석, 정준하,박명수,하하,황광희,양세영과 국내 최고의 힙합뮤지션인 지코,딘딘,비와이,개코,송민호, 도끼와 함께 역사와 힘합을 콜라보하는 그래피티를 선보이고 잇다.



 지코와 정준하는 세종대왕을 주제로, 양세영과 비와이는 유관순, 윤봉길 열사를, 개코와 황광희는 윤동주 시인, 하하와 송민호는 이순신 장군, 딘딘과 박명수는 독도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그래피티는 우리가 흔히 거리의 예술로 알려져 있으며 힙합의 정신과도 비슷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웩(swag)을 담고 있다고 할것이다.


과거의 우리나라 판소리도 힙합과 비슷한 거리의 노래였다는 점은 우리에게도 이 그래피티라는 문화가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 그래피티문화에 역사를 담아내는 이번 역사와 힙합의 콜라보는 새로운 문화 역할을 던져주고 있다.





문화유산이나 예술품 등을 파괴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반달리즘vandalism에서 시작해 상업적인 협업까지 이끌어 온 그래피티는 이제 순수 예술의 한 장르이자 팝아트를 이을 최고의 현대미술로 인정받고 있다


그래피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거리의 벽화나 설치 미술 뿐만 아니라 거리에서 행해지는 행위예술까지도 포함한다고 할수 있다.


힙합문화도 그래피티의 한줄기로 볼수도 있을 것이다.


무한도전의 이번 힙합과 역사 콜라보는 젊은 층에게 역사인식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다가서는 좋은 기회가 될수 있을 것이다.




이런 그래피티는 이제 예술로 발전하여 현재 프랑스의 루브르박물관, 퐁피두센터, 영국의 테이트 모던, 미국의 뉴욕현대미술관, 네덜란드의 현대미술관Stedelijk Museum 등 세계 유수의 박물관과 갤러리들이 앞 다투어 그래피티 작가들을 초대해 전시를 열고 있다.


국내에도 12월 예술의 전당에서 세계유명그래피티작가의 작품을 볼수 있다고 한다.



예술의전당과 미노아아트에셋은 오는 129()부터 2017226()까지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에서 국내 최초 그래피티 뮤지엄쇼인 <위대한 낙서(The Great Graffiti)>를 개최한다.


팝아트 이후, 예술의 주요 키워드로 자리 잡은 대중성과 상업성은 거리 예술에서 출발한 현대 그래피티가 보여주는 또 하나의 재미이다. 세계적인 명품 시계브랜드 파텍 필립, 가방 브랜드 투미와 협업하여 예술상품을 내놓은 크래쉬, 프랑스 항공사 에어프랑스, 명품 화장품 겔랑, 음료수 페리에, 스포츠용품 라코스테, 스피커, 노트북 등 LG전자와 협업한 존원, 영국의 대표 도자기 브랜드 로얄덜튼과 협업한 닉 워커, 오바마 대통령의 2008년 첫 대선 승리에 기여한 선거 포스터를 만들고, 고급 양주 헤네시와 협업한 오베이 자이언트, 구글, 샤넬, 코카콜라 등 세계적인 브랜드 로고가 흘러내리는 듯한 작품들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 2016년 세계기후협약회의 대표작가로 선정된 작가 제우스의 작품들을 볼 수 있다.


      


거리의 문화로 상징되는 그래피티가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다는것은 국내 문화 예술계에 탈 영역의 시대가 도래 됐음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