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지역 국회의원은 지금 무얼하고 있을까?

728x90
반응형


국회의원 선거때면 어떤 후보를 찍어야 할지 몰라 당을 보고 투표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 그러면 후보자들을 어떻게 알아볼수 있을까요?

선관위에서 주는 자료는 너무 미약할뿐만아니라  간략해서 알수가 없습니다.

재선이나 지명도가 있는 후보들은 나은데 신입 후보자들은 정말 뭘했던 사람인지 정책은 어떤지를 알수가 없죠.

아쉬운대로  그렇다면 지금 우리 지역의 국회의원은 어떠한 일을 하고 있는가를 알아 보자구요.

과연 우리의 대표로써 우리의 의견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요.

첫번째.

국회의원 활동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가장 쉬운 방법 가운데 하나는 참여연대에서 운영하는 '열려라 국회' 사이트를 방문하는 겁니다.

열려라 국회 사이트(http://watch.peoplepower21.org/)에서는 우리동네 국회의원을 정당별, 지역별, 위원회별, 이름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찾고 싶은 의원을 검색한 다음 의정활동 탭을 선택해보면, 본회의 출석과 본회의 투표, 법안 발의, 상임위 출석 등의 정보를 상세히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본회의 투표를 보면, 개별 법안에 대해 우리 동네 의원이 찬성을 했는지 반대했는지, 아니면 아예 불참했는지까지 살펴볼 수 있고, 그 법안의 내용까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법안 발의 역시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의 제목과 내용, 그리고 현재 계류중인지 통과됐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가족관계과 재산, 후원금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열려라 국회 사이트보다는 불편하지만, 국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직접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회 회의록 시스템에 접속해서 상세검색탭을 클릭하면, 시기별, 의원별, 법안별 회의록을 볼 수가 있습니다.
(http://likms.assembly.go.kr/record/index.html)

18대 국회의원 가운데, 발언횟수가 가장 많은 의원은 누구일까? 어느 정당 의원들이 발언을 많이 할까? 어느 지역 의원들이 발언을 많이 할까? 이런 궁금증도 며칠만 수고하면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회 의록 시스템의 상세검색에서 대수(18대)를 선택하고, 이름을 치면, 본회의, 상임위, 특별위, 국정감사, 국정조사, 예결위에서 발언한 횟수를 확인할 수 있고, 횟수를 클릭하면 해당 의원의 해당 발언을 회의록을 통해 열람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의안정보시스템도 법안별 현재 처리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http://likms.assembly.go.kr/bill/jsp/main.jsp)


특정 의원이 특정 기간동안 대표발의한 법안 목록과 내용, 그리고 1인 발의, 공동발의별로도 나눠 검색이 가능합니다.

우리 동네 의원의 출석률, 발의한 법안, 발언 횟수 등을 비교 분석해보면, 활동상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면은 있지만 지금 우리가 선택한 의원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는 알수 있을것 같네요.

이런 관심들이 많아져야 국회의원이 민의의 대변자로서 활동을 열심히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