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가 뭐다냐?

김영삼과 그의 정치적 아들 김무성

728x90
반응형

김영삼 전 대통령이 22일 새벽 별세하였다.

우리나라 정치권에 한획을 그은 인물이 또 하나 역사곳으로 사라진것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지금 정치계에도 그 흔적을 남겨 놓고 있는데 과거 상도동계로 불리우는 정치인들이 그 대표작이라 할수 있을것이다.


지금 대선후보 지지율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또한 김영삼 전 대통령의 적자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김무성 대표는 1984년 상도동계와 동교동계가 결성한 조직인 민주화추진협의회(민추협)의 사단법인 회장과 동지회 공동대표를 지냈으며, 1987년 통일민주당 창당 발기인을 거쳐 김영삼 대통령 재임 시절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내는 등 대표적인 '상도동계 인사'로 불린다.


그래서인지 김무성 대표는 김영삼 대통령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일찍이 빈소를 방문하였다.





김무성 대표는 슬픔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으로 "그는 최초의 문민 정부를 여신 대통령이었고, 대통령 재임 중 누구도 흉내내지 못한 위대한 개혁 업적을 만드신 불세출의 영웅"이라고 김 전 대통령을 회고했다.


김무성 대표는 김영상 전대통령의 정치적 아들임을 인정하며 상주노릇을 하며 끝까지 지키겠다는 발언을 하였다.




김무성 대표는 김영삼대통령의 삼당 합당으로 민주자유당 창당으로 지금 새누리당과 함께 했다.


민주자유당과 신한국당, 한나라당을 거쳐 지금의 새누리당으로 이어지고 있다.



김무성대표는 과거 김영삼의 민주화 투쟁을 함께 하였다.






김영삼 대통령시기에 김무성 대표는 민정비서과 내무부차관등을 역임하며 김영삼 대통령의 신뢰를 받는 상도동계의 주축 인사 였다. 








지금도 상도동계의 인물들이 정치권에 많이 활약하고 있다.

우선 대표적으로 김무성 대표가 있지만, 지금은 친박의 대표인물로 알려진 서청원 의원,  정병국의원 등이 있고 김영삼대통령이 발탁한 정치인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경북도지사 홍준표, 이재오의원, 김문수 전 지사, 손학규 전 경기도 지사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