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제일기획 칸 광고대상이 가짜광고라니????

728x90
반응형


국내 최대의 광고 대행사인 제일기획이 ‘광고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칸 에서 미디어부문 그랑프리 등 본상 5개를 받았다고 보도 되었다.

그러나 이광고를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왜일까????

이 광고는 서울 지하철 6호선 한강진역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삼성테스코의 홈플러스 ‘가상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내용의 광고다.


스크린도어에 붙어 있는 제품 사진 속의 ‘정보무늬(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온라인으로 홈플러스에 전송하면 해당 제품을 배달해 준다는 것이다. 광고는 이 가상 매장 운영 덕분에 홈플러스 온라인 가입자가 76% 늘었고, 온라인 매출은 130% 상승해, 온라인 시장에서 홈플러스가 1위를 차지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광고에 등장한 가상 매장이 실제 운영된 적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하철 6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 쪽은 “지난 2월28일 밤 10시부터 2시간30분 동안 촬영을 했다. 가상 매장 광고판도 촬영을 하려고 붙였다가 곧바로 떼갔다. 촬영 수수료 40만원도 추후에 받았다”고 밝힌 것으로 <한겨레21>은 보도했다.

<한겨레21>은 한강진역 관계자의 말을 따 “그건 가짜 광고”라며 “몇 달 전 밤에 와서 잠시 광고판을 붙이고 촬영한 뒤 떼갔다”고 덧붙였다.

칸 국제광고제는 출품 자격을 매체에 실제 집행된 적이 있는 광고로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그럼 이 광고는 정말 집행된 것이 맞는것인가?

이에 대해 제일기획 관계자는 <한겨레>에 “칸 광고제 조직위 측으로부터 출품 자격과 관련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구두 답신을 받았다”며 “상을 주는 쪽에서 아무런 문제를 삼고 있지 않은 게 중요한 거 아니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특허상의 문제로 인해 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밝힐 수 없을 뿐, 해당 광고를 일정 기간 실제로 집행한 건 분명히 맞다”며 “마케팅 차원에서 매체 집행 수수료 등을 나중에 집행하기로 해 서울도시철도공사 쪽에서 관련 내용을 잘 모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제일기획의 수상을 둘러싸고 일부 논란이 있어 현재 내부에서도 사실 여부를 파악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결과만 중요시하는 결과를 위해 거짓도 일삼는 이런 모습들이 우리나라 교육의 모순을 대기업에서도 볼수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