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생생 정보- 성주참외 싸고 맛나게 먹는 방법!!!

728x90
반응형

요즘 길가에 참외를 판매하는 트럭을 자주 보게 됩니다.

대부분은 성주 참외라고 쓰여진 참외....

벌써 1년이 지났으나, 게으른 탓에 이제 사진을 정리하고 글을 올게 되었네요.

작년 이맘때 인터넷을 통하여 주문해왔던 성주 참외 정보화 마을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참외 생산의 70% 이상을 생산하는 경북 성주는  참외의 도시라고 해도 될것 입니다.
 



5~6월에 성주로  진입하면 창문 틈으로 참외 향기가 솔솔 들어오고. 엄청난 참외 비닐하우스들이 창밖으로 펼쳐져 있습니다.다.

 그간 틈틈이 인터넷을 통해 산지 농민분과 직접 구매를 해왔던 참외. 우리가 구매하던 생산자 분들을 직접 볼수도 있고 우리가 구매하는 참외가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는지도 볼수 있는 뜻깊고 재미난 행사였다. 아이들에게도 교육적으로 아주 좋은 경험이였다.

행사는 1박 2일로 진행되었으며
첫날은 가야산 국립공원 방문과 참외 따기 행사로 진행 되었다.

- 비닐하우스는 엄청 더웠고 참외는 호박처럼 까칠까칠한 줄기고 되어 이ㅛ어 긴팔옷과 장갑을 꼭 끼워야 했습니다.  생산자의 땀을 경험할수 있었습니다.

- 참외 밭으로 가는길..... 도시에서는 경험할수 없는 트럭 타기 아이들은 신이 났습니다.

- 금새 많은 참외를 수확할수 있었습니다. 이 참외에는 생산자들의 많은 땀들이 스며 들어 있습니다.


둘째날은 참외 선별 및 포장작업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 새벽에 방금 수확한 참외들이 목욕제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선별된 참외는 크기별로 모양별로 꼼꼼하게 분류되어 박스에 담기게 됩니다.


- 참외 장인이 하나하나 정성들여 포장하고 있습니다.
 (작은 참외들은 개별 포장을 하지 않습니다)

 
-제품은 2.5kg, 5kg 등으로 초장되어 판매 됩니다.



- 마트에 들어가는 제품 포장 입니다.


        성주 참외 많이 드시고 저처럼 예뻐지세요~~~~~^^

 

 

      
성주 참외 구매하기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 회원가입 후 원하는 생산자를 선택하여 주문하면 됩니다.

  http://dohung.invil.org/ (경북성주 도흥 참외 마을)

 

아침에 딴 참외를 그날 바로 선별 출고하여 싱싱하고 품질좋은 참외를 맛보실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생산자분들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판매하시기에 많은 신경을 쓰신답니다)

주변 관광지 살펴보기

* 가야산 국립공원

 

 
* 한개마을

조선조 세종 때 진주 목사를 한 이우(李友)가 처음 입향하여 생성된 양반마을인데, 성산(星山) 이씨(李氏)의 집성촌이 되었다. 이 마을에서 훌륭한 인재가 많이 배출되었는데, 돈재(暾齋) 이석문(李碩文) 응와(凝窩) 이원조(李源祚) 한주(寒洲) 이진상(李震相)  대계(大溪) 이승희(李承熙) 등이 그들이다.

한개마을의 특색은 옛날 기와집이 60여 채 남아 있는 것과 옛 돌담장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는 것이다.

‘한개’라는 마을 이름은 옛날에 마을 앞으로 큰 개울이 흘러내렸는데, 거기서 유래되어 <한(큰)+개(개울)>라는 마을 이름이 생겨나게 되었다 한다.



반응형